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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1618+ 불량 섹터 발생한 디스크 교체하기

불량 섹터가 증가했습니다.

DS1618+에서 10TB 디스크 6개를 레이드5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번 디스크에서 불량섹터가 증가한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사용자님께,

DS1618+의 드라이브 드라이브 4에서 불량 섹터가 증가했습니다. 통계는 불량 섹터가 있는 드라이브가 불량 섹터가 없는 드라이브보다 더 많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를 즉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저장소 관리자 > HDD/SSD > S.M.A.R.T.로 이동하여 확장 테스트를 실행하고 테스트 결과를 참조하여 권장 조치를 수행하십시오.

드라이브 정보:
브랜드: Seagate
모델: ST10000VN0004-1ZD101
용량: 9.1 TB
일련 번호: xxxxxxxx
펌웨어: SC60

S.M.A.R.T. 상태: 보통
IronWolf 상태: 보통
불량 섹터 수: 16
드라이브 다시 연결 수: 0
드라이브 재식별 수: 0


NAS에 로그인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십시오.

NAS에서 보냄

상태 정보

알림메일이 오고 30시간 정도가 흘렀습니다. 그사이 불량 섹터 수는 16개에서 1,840개로 늘어났습니다.

SMART 속성

Reallocated Sector Count 624개, Current Pending Sector Count 608개, Offline Uncorrectable Sector Count 608개입니다. 상태 정보 화면의 ‘불량 섹터 수’의 값은 이 값을 모두 더한 값입니다.

소요시간 : 대략 17시간
어려움 :
2/5

4번 디스크를 교체합니다.

2개월 전에 데이터 스트럽을 실행했습니다. 데이터 스크럽을 실행하는 동안에는 디스크에서 아무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1,2,3,5,6번 디스크도 2개월 전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뜻입니다. 1,2,3,5,6번 디스크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도하며 4번 디스크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나스를 구매한 시점은 2년 7개월 전입니다. 그 때 구매한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10TB입니다. 지금도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10TB 제품은 유통이 되고 있지만 모델명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두 모델 모두 DS1618+와 호환이 됩니다. 2년 7개월 전에 구매한 모델명은 ST10000VN0004-1ZD101이고, 요즘 판매하는 제품은 ST10000VN0008-2PJ103입니다.

  1. 디스크 수리 작업이 실패할 경우에 대비해서 모든 데이터를 백업 받아 놓습니다.
  2. 나머지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디스크가 있을 경우, 수리 작업이 성공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디스크의 상태를 보고 수리 작업을 할지 아니면 스토리지 풀을 새로 생성 할지 판단합니다.
  3. 디스크를 교체하고 수리를 시작합니다.
  4. 수리가 성공적으로 완료 되기를 기도🙏합니다.
데이터 스크럽

2개월 전에 데이터 스크럽이 성공했고 1, 2, 3, 5, 6번 디스크 모두 SMART값에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이를 근거로 수리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합니다.

Synology 제품 호환성 목록

요즘 판매하는 디스크도 호환되는 목록에 들어있습니다.

리소스 모니터

레이드5는 데이터가 모든 디스크에 분산되서 저장됩니다. 디스크를 교체하면 기존 디스크(1, 2, 3, 5, 6번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새 디스크(4번 디스크)에 기록합니다. 따라서 기존 디스크(1, 2, 3, 5, 6번 디스크)에서는 읽기 작업이 발생하고 새 디스크(4번 디스크)에서는 쓰기 작업이 발생합니다.

로그 센터

고장난 4번 디스크를 제거하는 순간부터 수리 작업이 완료 되기까지의 과정이 로그센터에 기록됩니다. 수리 작업이 완료되는데 소요된 시간은 대략 17시간 정도입니다.

아이언 울프 10TB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제품은 보증기간이 3년입니다. 교체한 디스크는 보증기간이 아직 5개월 남았습니다.  AS를 받은 다음 스페어로 보관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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