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시놀로지 DS1515+ 전원이 켜지지 않아요

시놀로지 DS1515+ 전원이 켜지지 않아요

Q2 트랜지스터 고장으로 인해서 전원이 켜지지 않아요.

나스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출처의 내용을 보면 DS1515+ 모델에서는 Q2 트랜지스터가 고장나서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 말을 믿고 전원이 켜지지 않는 DS1515+의 Q2 트랜지스터를 교체해 보았습니다. 

예상대로 나스의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을 켜고 끄기를 여러 번 반복해 보고, 24시간 이상 계속 켜 놓아도 보았는데요. 아무 문제 없이 잘 작동합니다. 2년 전부터 전원이 어쩌다 한 번(며칠에 한 번) 켜지고, 전원이 켜진 다음에는 몇 시간 뒤에 저절로 꺼지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아예 전원이 켜지지 않았는데요. Q2 트랜지스터를 교체한 이후에는 그런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트랜지스터는 엘레파츠(https://www.eleparts.co.kr)에서 구매했는데요. 출처에 나와있는 트랜지스터 모델(BC847)을 검색하니 너무 많은 제품이 있어서 아무거나 그냥 구매했습니다. 저는 DS1515+를 수리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계획보다는 전원이 켜지지 않는 원인이 Q2 트랜지스터 때문인지를 확인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잘 작동합니다. 호환되지 않는 트랜지스터인데 일시적으로 작동하고 있거나, 운이 좋아서 호환되는 트랜지스터를 구매 했을 수도 있겠지요. 만약 제가 구매한 트랜지스터가 Q2 트랜지스터를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떤 문제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DS1515+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수리 하시는 분들은 Q2 트랜지스터와 호환되는 트랜지스터로 교체해야 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을 무작정 따라서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소요시간 : 30분
어려움 :
3/5

Q2 트랜지스터를 교체합니다.

트랜지스터의 크기가 생각보다 작고 납땜 부위가 세 곳이어서 인두와 납 흡입기만으로는 떼어 내는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납땜을 전문으로 하거나 적절한 공구가 있는 분들은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1. Q2 트랜지스터가 고장인지 확인합니다.
  2. Q2 트랜지스터 대체품을 구매합니다.
  3. Q2 트랜지스터를 교체합니다.
Q2 트랜지스터 고장 여부 확인

트랜지스터의 세 단자 중에서 C와 B를 서로 직결합니다. 저는 전선 한 개의 양 끝을 C와 B에 접촉시켰습니다. 직결하면  나스의 전원이 저절로 켜집니다. 또는 직결한 상태에서 나스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C와 B의 연결을 끊으면 나스의 전원이 꺼집니다.

C와 B를 연결하면 전원이 들어오고, 연결을 끊으면 전원이 꺼진다면 DS1515+ 전원이 켜지지 않는 증상의 원인은 Q2 트랜지스터입니다.

만약 파워고장 또는 메인보드의 다른 부분이 고장났다면 C와 B를 연결한다고 해서 전원이 켜지지  않을 겁니다.

C와 B를 연결하면 전원이 켜지고, 연결을 끊으면 전원이 꺼집니다.

BC847LT1

엘레파츠에서 BC847LT1(SOT-23)을 구매했습니다. 개 당 50원입니다. 최소 구매 수량이 10개입니다. Q2 트랜지스터와 호환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https://www.eleparts.co.kr/goods/view?no=23326

인두와 납 흡입기
교체한 트랜지스터

바닥에 밀착되지 않고 조금 삐딱하지만 단자 세 곳 모두 잘 붙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This Post Has 13 Comments

  1. 룰룰루

    알려주신 링크의 부품을 구매했습니다
    무척 기대가 됩니다 과연 다시 살아나련지…

    1. jacjac

      링크의 트랜지스터가 호환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트랜지스터 규격을 볼 줄 몰라서 여러가지 제품 중에서 하나를 무작정 구매했거든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2. 인천남자

    감사한 글 잘 정독 했습니다.
    말씀데로 트렌지스터를 1515의 하드를 모두 탈착하고 전선으로 연결 해보니 팬이 돌면서 전원의 파란불이 깜빡이 더군요 그러면 파워쪽 보다는 트랜지스터가 문제일 확률이 크겠죠?

    1. 인천남자

      저는 똥손이라 일단 1515 기판만 들고 근처 컴퓨터 수리점을 방문하여 링크의 트랜지스터만 들고가 수리비 부담하고 교체를 해달라 그럴려구 합니다 ㅜㅠ 얘전에도 인두질 하다가 메인보드 날려버린 악몽이 있어서요 ㅠㅜ

    2. jacjac

      Q2 트랜지스터 고장일때 증상으로 보입니다. Q2 트랜지스터 교체한 제품은 가끔(몇 달에 한 번) 사용하는데요.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인두를 기판에 너무 오래 접촉시키면 회로가 떨어져 나갑니다. 납땜은 전문가에게 부탁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 수리점은 납땜을 하지 않을거예요. 트랜지스터 교체해주는 곳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인천남자

        빠른 응답 감사드립니다 ^^ 일단 찾아보고 없으면 도전해 보려 합니다

        1. 인천남자

          다만 염려 되는 점은 트렌지스터 가 너무 작아서 인두 질에 난이도 가 상당 할 것 같네요

  3. 이고르

    정보공유 정말 고맙습니다.
    같은 증상으로 지금 막 부품 교체했는데 전원 스위치 작동은 잘 됩니다.
    집에가서 설치해 보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부품이 너무 쪼그만해서 정말정말 힘들었네요,,,

    1. jacjac

      트랜지스터 크기가 작아서 납땜이 쉽지 않죠. 이 글을 보고 트랜지스터 교체를 문의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모두 거절하고 있습니다. 저도 겨우 했거든요. 직접교체하셨다니 대단하세요.
      전원 스위치가 작동하면 문제가 해결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1. 이고르

        네 지금 이틀째 가동중인데 잘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4. 촌놈

    안녕하십니까 저도 트렌지스터 문제때문에 저항도 납땜 하고 q2 트렌지스터도 뜯었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제껀 q1, q2 트렌지스터가 두개 있더군요 그래서 q2 제거하고 부팅 하니 정상 부팅이 되었습니다 ㄷㄷ 한번정도 부팅하는건 문제가 되지 않겠죠? 그리고 무연납이라 어우 제거하는데 ㅎㄷㄷ 했습니다 ㅋㅋ q2기판에 구리판이 보일정도로 살짝 기스가 났지만 쇼트가 발생할정도의 크기가 아니라서 무시해도 될까요?

    1. jacjac

      구글을 검색해 보니 q1,q2 두 개가 달려있는 제품도 있다고 나오는데요. 제가 전자회로 전문가가 아니어서 한 개를 제거해도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우선 작동한다고 하니 다행이긴 한데요. q1,q2가 같이 하는 일을 q1 혼자서 감당하다 보면 장기간 사용시에 어떤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1. 촌놈

        방금 q2를 다시 납땜하였는데 부동작하여 그냥 100옴 저항 작업이랑 q2제거만 해서 하루종일 하드없이 켜둘 생각입니다ㅋㅋ 문제가 없어야 할껀데 걱정되네요ㅜ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