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ipTIME NAS2dual을 시놀로지 DS220+로 교체하기

ipTIME NAS2dual을 시놀로지 DS220+로 교체하기

나스 속도가 느려졌어요.

파일을 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폴더가 곧바로 열리지 않아요.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똑같이 느려요. 한 달 정도를 참고 사용했는데요. 인내심이 한계에 도달했어요.

나스의 쓰기 속도

파일을 저장하는 속도가 KB수준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보다 수백 배 빨라야 정상입니다.

하드디스크의 SMART 정보

1TB 하드디스크 두 개를 레이드1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MART 정보에서 하드디스크 작동 시간(Power on Hours)에 차이가 있는게 특이합니다. 파일시스템은 EXT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요시간 : 2시간
어려움 :
4/5

나스를 교체합니다.

원인은 컴퓨터, 네트워크, 나스 셋 중 하나입니다 .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고장날 확률은 희박하므로 컴퓨터는 원인에서 제외합니다. 인터넷과 다른 나스에는 접속이 원활하게 잘 되므로 네트워크도 제외합니다.

나스에서도 원인은 세 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나스 하드웨어(나스 본체), 나스 소프트웨어(나스 운영체제),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는 SMART 정보에서 배드섹터가 없다고 하니 우선 제외합니다. 나스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서 소프트웨어에 변화를 줍니다. 그래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나스 본체가 원인입니다.

DS220+로 교체합니다. NAS2dual에 들어있는 파일의 용량이 50GB 밖에 되지 않지만 네트워크로 복사할 경우 예상 소요시간이 10시간 이상으로 나옵니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NAS2dual의 하드디스크를 제거해서 USB외장 케이스에 장착 후 DS220+에 USB로 연결해서 복사했습니다.

  1. DS220+에서 사용자 아이디, 사용자 비밀번호, 공유 폴더 이름을 NAS2dual과 동일하게 생성합니다.
  2. NAS2dual의 하드디스크를 USB외장하드로 만들어서 DS220+에 연결합니다.
  3. USB외장하드를 마운트하고 파일을 복사합니다.
NAS2dual 사용자 관리 화면

아이피타임 나스는 ‘암호 보이기’에 체크하면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DS220+의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NAS2dual과 동일하게 만들면, DS220+에 접속할 때 비밀번호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WD10EZEX

디스크를 꺼내서 USB외장하드에 장착합니다.

USB외장하드 인식

NAS2dual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가 자동으로 마운트되지 않습니다.

마운트 과정

mdadm, lvm, mount 명령어를 사용해서 수동으로 마운트해야 합니다.

파일 스테이션에서 복사

복사할 파일이 50GB 밖에 되지 않아서 파일 스테이션에서 복사했습니다. 복사하는데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용량이 많아서 몇 시간 이상 소요될거 같으면 rsync 명령어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DS220+에 파일을 저장하는 속도

DS220+에 파일을 저장하는 속도가 초당 30MB 정도 나옵니다. 교체하기 전 155KB와 비교하면 200배 정도 빠른 속도입니다. 컴퓨터를 무선으로 연결해서 30M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1G 유선 네트워크에서는 보통 100MB 정도 나옵니다.

참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