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포워딩을 하려면 우선 포트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를 배우는게 목적이 아니므로 포트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고, 포트포워딩을 하는데 필요한 정도로만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포트란?
포트는 프로그램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어떤 도구 같은 개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프로그램은 나스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접속해 오기를 기다리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나스에 접속할 때는 IP 주소와 포트를 알아야 합니다. IP 주소를 사용해서 나스를 찾아가고, 포트를 사용해서 나스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찾아가게 됩니다.
▪ 나스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구별하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
컴퓨터에서 나스에 접속하는 것은 컴퓨터의 어떤 프로그램이 나스의 특정 프로그램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스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의 프로그램은 자신이 접속하고자 하는 특정 프로그램을 나머지 다른 프로그램과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포트로 프로그램을 구별하는 방법
포트에는 겹치지 않는 숫자를 부여합니다. 1,2,3… 이런 숫자입니다. 이 숫자를 포트 번호라고 합니다. 나스에는 컴퓨터가 접속해 오기를 기다리는 프로그램이 여러 개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들은 포트 번호 중 하나를 사용해서 서로를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비유하자면 이름표 같은 거죠. 포트 번호는 먼저 찜한 프로그램이 임자이므로 한 포트 번호를 동시에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가 접속해 오기를 기다리는 모든 프로그램은 유일한 포트 번호(이름표)를 가지게 됩니다. 컴퓨터의 프로그램은 나스에 접속할 때 자신의 접속을 받아주는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포트 번호를 지정함으로써 나스와 연결이 가능한 것입니다.
▪ 나스의 프로그램이 몇 번 포트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포트 번호는 시놀로지 홈페이지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DSM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포트는 무엇입니까? 일부 프로그램은 포트번호를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는데요. 사용자가 수정을 했다면 나스 관리페이지에 접속해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 포트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나스에 접속이 잘 되던데요?
컴퓨터(스마트 폰)의 프로그램에서 포트 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나스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컴퓨터(스마트 폰)의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포트 번호를 사용해서 나스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이 때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포트 번호와 나스의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포트 번호가 일치하면 정상적으로 나스에 접속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