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에서 다음과 같은 메일이 옵니다. DS718+의 드라이브 2에서 불량 섹터가 증가했습니다.
나스의 상태를 좀 더 쉽게 확인하기 위해 이메일 알림 서비스를 등록해 놓았는데요. 어느 날 이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메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DS718+의 드라이브 2에서 불량 섹터가 증가했습니다. 통계는 불량 섹터가 있는 드라이브가 불량 섹터가 없는 드라이브보다 더 많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를 즉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저장소 관리자 > HDD/SSD > S.M.A.R.T.로 이동하여 확장 테스트를 실행하고 테스트 결과를 참조하여 권장 조치를 수행하십시오.
드라이브 2에서 I/O 오류가 발생했지만 몇 차례 재시도 후 지금은 드라이브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불량 섹터에 의한 오류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를 즉시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저장소 관리자 > HDD/SSD > S.M.A.R.T.로 이동하여 확장 테스트를 실행하고 테스트 결과를 참조하여 권장 조치를 수행하십시오.
소요시간 : 20분
어려움 :
2/5
드라이브 2에 장착한 하드디스크 교체.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가 계속 증가해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였습니다. 레이드1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나스를 계속 사용하면서 하드디스크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배드섹터 증가 속도가 매우 빨랐습니다.
이틀 만에 배드섹터 개수가 176개에서 17,752개로 증가했고, 다시 하루가 지나자 75,440개로 증가했습니다. 하드디스크 사용기간은 3개월 밖에 되지 않습니다.
스토리지 풀에서 레이드 유형을 확인합니다. 드라이브 1과 드라이브 2를 사용하여 레이드 1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레이드 0 또는 JBOD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교체 전에 나스의 모든 데이터를 백업 해야 합니다.
HDD/SSD에서 드라이브 2에 장착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가 “중대(Critical)”로 나오는데요. 이는 즉시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로그센터에는 볼륨(md0)에서 배드섹터가 발견된 기록이 남습니다.
드라이브 2에 장착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수리가 100%까지 이상없이 진행 되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