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WD 나스의 데이터를 시놀로지 나스에 복사하기

WD 나스의 데이터를 시놀로지 나스에 복사하기

WD 나스에서 시놀로지 나스로 파일을 복사하려고 해요.

WD 마이클라우드를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으로 교체하는데요. My Cloud EX2 Ultra에 들어있는 5년간의 데이터를 DS920+로 최대한 빨리 옮기고 싶습니다. 마침 DS920+에는 두 개의 디스크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어 있는 베이에 My Cloud EX2 Ultra에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3TB 2개)를  장착해서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마이클라우드에서 사용하던 디스크

DS920+의 3번, 4번 베이에 마이클라우드에서 사용하던 디스크를 장착합니다. 디스크를 장착하는 것만으로는 디스크의 내용이 지워지지 않고 또한 디스크의 내용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mount명령어를 사용해서 마이클라우드에서 사용하던 디스크의 볼륨을 마운트해야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 : 5시간
어려움 :
4/5

rsync 명령어를 사용해서 파일을 복사합니다.

My Cloud EX2 Ultra는 LVM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LV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운트하기 전에 몇 가지 명령어를 더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rsync를 사용했습니다. 

  1. 마운트하기.
  2. 복사하기.
  3. 소유자와 그룹 변경하기.
파티션 분할 상태

3TB 디스크 두 개를 raid1으로 사용했습니다. 파티션이 어떻게 나눠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용량이 가장 큰 파티션이 볼륨으로 사용하는 파티션입니다.

assemble하기

볼륨으로 사용하는 파티션을  raid1으로 만듭니다. md10으로 만들었습니다.

데이터 확인

md10을 마운트해서 볼륨에 들어있는 파일이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파일의 총 용량도 확인합니다. 볼륨의 사용량은 1.4TB 정도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

rsync 명령어를 사용해서 DS920+의 볼륨으로 파일을 복사합니다. 복사하는 동안의 볼륨 쓰기 속도 그래프입니다. 초당 130MB의 속도로 복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사완료

1.1TB 용량의 파일을 복사하는데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평균 복사 속도는 초당 86MB입니다.

복사 후에는 파일의 소유자와 그룹을 DS920+에 존재하는 사용자와 그룹으로 변경해 줍니다. 파일의 소유자가 존재하지 않는 사용자일 경우 시놀로지의 수많은 기능 중에서 혹시 모를 문제라도 발생 할까 봐  변경해 줬습니다.

참고

This Post Has 2 Comments

  1. alex

    구닥다리 mycloud에서 데이터 옮기려니 정말 너무 오래걸려서 써주신 포스팅 대로 해보는데.. 무지랭이라 쉽지 않은 일이네요 ㅠㅠ

    1. jacjac

      나스 수리 사례에 작성한 글은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스 수리 사례의 글은 홍보가 목적이어서 “이러한 일을 합니다”라는 정도의 내용만 들어있습니다.

      mdadm 명령으로 어레이 생성하는 방법. mount 명령으로 마운트 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하드디스크를 나스 베이에 장착해서 파일을 복사하기가 쉽지 않으실거예요.
      rsync 명령어 사용방법은 모르셔도 돼요. 파일 스테이션에서도 복사가 가능하거든요.

      데이터 옮길때 파일 복사 속도가 느리다면 네트워크 장비(허브, 공유기)가 100M속도의 제품이거나, mycloud의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많아서일 수 있어요.100M 속도의 제품이라면 1G 속도의 제품으로 변경하시고,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많다면 시놀로지 베이에 장착해서 복사를 하더라도 복사 속도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답글 남기기